빈야사 요가

빈야사 요가는 근력을 요구하는 아쉬탕가 요가, 균형을 중시하는 아엥가 요가, 개인 맞춤형 비니 요가의 장점들을 모아서 현대의 미국에서 만들어진 요가이다. 비크람 요가와 더불어 아메리카 스타일이라고 불리우는데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아쉬탕가 요가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그 중 빈야사, 즉 물 흐르듯 호흡과 몸의 동작과 의념을 끊임없이 일치시키며 전신을 골고루 모두 쓰고 각 동작들을 연결하는 모습이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프라나야마 요가

호흡은 단지 코를 통해서만 행해진는것으로, 프라나야마는 마루에 접은 담요을 까고 앉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자세다, 적당한 자세는 싣다아사나, 비라아사나, 파드마아사나와, 받다코나아사나이등으로 척추 끝에서 목까지 완전히 곧추세우고 마루와 직각을 이룬다면 어떤 다른 앉은 자세도 괜찮다. 몇몇 유형은 누운 자세에서 행진지기도 할 수가 있다

필라테스

동양의 요가와 선(禪),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 등을 접목하여 만든 것으로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이다.

육체적으로 단련시킨 몸을 이완하고 이를 통해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양적인 기운의 흐름을 도입하였다. 그러므로 단순한 스트레칭이라고 볼 수 없고 일부 정신 수양적 특성을 보유한 것으로 여겨진다. 필라테스를 창시한 사람은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인 요제프 필라테스라는 사람이다. 그는 어렸을 때 병을 앓아 몸이 허약했는데 건강을 위해 다이빙, 스키 등의 운동을 하게 되어 성장한 다음에는 체육교사로 활동하게 되었다.

아쉬탕가 요가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Ashitanga Vinyasa Yoga)의 줄임말이며 인도의 요가 스승 슈리 티루말라이 크리슈나마차리야(1888-1989)와 그의 제자 파타비 조이스(1915-2009)가 1948년 창안했으며 클래식한 요가 스타일인 ‘아쉬탕가’는 ‘8단계’라는 뜻으로 요가 수트라의 수련 방법을 충실히 따르는 수련법 중의 하나다.

요가 수트라는 BC200년 경 인도의 위대한 현자인 Pantanjali가 쓴 책으로 파탄잘리는 이 책에서 아쉬탕가 요가를 설명하는데 아쉬탕가랑 8개의 가지(단계)라는 뜻을 담고 있다.

아엥가 요가

아엥가 요가는 창시자 B.K.S. Iyengar에 의해 인도 푸네에서 시작된 요가이며, 해부학적인 면에 치중하며 블록이나 스텝 같은 도구를 사용한다. 동작 하나 하나마다 유지 시간이 길고 난이도도 높은 편이다. 또한 동작이 연결되기보다는 딱딱 끊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부상을 방지하고 안전한 동작을 위해 정렬, 정확성, 도구에 중요도를 둔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범용 요가로 척추 질환이나

불균형한 자세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가장 좋은 요가로 알려져 있다. 회복요가(Restorative yoga)로도 알려져있다.아엥가 요가의 창시자인 B.K.S. 아엥가는 크리슈나마차리아의 처남으로 알려져있다.

하타요가 요가

명상수행을 위한 전통적 관점에서 육체는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낮은 차원으로서 제어해야 될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요가수행에서 심리적 수행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제어하고 통제하여 연마할 대상이 바로 육체인 것이다.그러나 인간의 몸은 마음과 분리할 수 없는 것이므로 하타요가는 육체의 수련을 통하여 인간은 신이 될 수 있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삼고 있다.

Dui인간의 육체는 인간의 참자아(atman)를 담고 있는 그릇으로서 육체는 무한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육체를 잘 연마하고 이용해야만 참자아가 본래의 모습으로 드러날 수 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신전시키는) 운동으로 관절의 가동범위 증가, 유연성 유지 및 향상, 상해 예방 등의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의 일반적인 원리는 근육의 길이를 확장하여 자연 상태보다 근육을 늘여주는 것이며, 유연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근육을 정상의 길이보다 약 10% 이상 늘려야 한다. 스트레칭의 효과는 건의 길이가 늘어남에 따라서 장력이 변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상 요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 아무런 왜곡 없는 순수한 마음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초월(transcendence)이라 하며 이를 실천하려는 것이 명상(meditation)이다.명상은 스트레스 관리, 학습 향상, 건강 증진, 경기력 향상, 약물중독 치료, 심리 치료, 습관 교정, 종교적 영성 개발, 자기 수양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가져온다.